1.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의 이해

2025 – 10 – 16

체험 기반의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이란 무엇인가요?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은 기본적으로
      1. 실제 기업 현실과 유사한 상황(Digital Twin, Pseudo Environment)에서

      2. 학습자가 가상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의 역할(Role Playing)을 수행하면서

      3. 전략 수립 및 경영 계획 수립(Plan) – 경영 의사결정(Do) – 경영 성과 분석(See)의 과정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4. 자연스럽게 기업 경영의 흐름 및 Value Chain의 연계성을 이해하고, 경영 성과 창출 능력, 경영 분석 및 의사결정 능력, 경영 전략 수립 및 실행 능력, 협업과 소통 능력을 향상하는 체험 기반의 경영 교육입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은 체험하는 교육으로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은 체험하면서 학습(Learn by Doing), 경쟁하면서 학습(Learn by Gaming), 단계별로 가중 학습(Learn by Accelerating), 협업을 통해서 학습(Learn by Collaborating), 실패를 통해서 학습하는 교육(Learn by failure)으로서, AI도 대체할 수 없는 경험 기반의 교육입니다.

  1. 체험을 통한 교육(Learn by doing)으로서, 가상 기업의 경영자가 되어서 직접 전략(plan)-의사결정(do)-성과분석(see)의 전 과정을 진행하기 때문에, 기업 경영의 어려움 및 복잡함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교육 효과가 높습니다.

  2. 경쟁하면서 학습하는 교육 (Learn by gaming)으로서, 타 팀과 경쟁하면서 기업을 경영해야 하기 때문에, 교육생의 참여도와 만족도가 높고, 시장의 경쟁 원리를 이해하면서 승부근성을 향상하게 됩니다.

  3. 협업을 통한 교육 (Learn by collaborating)으로서, 팀원들과 함께 기업을 경영하면서 협업과 토론을 진행하면서, value chain 역할과 협업의 중요성을 경험하고, 팀원들로 부터 서로 배우면서 성장하는 교육입니다.

  4. 단계별 가중 학습하는 교육 (Learn by accelerating)으로서, 라운드가 진행됨에 따라서, 난이도가 높아지고, 다양한 미션과 분석을 추가하고, 다양한 환경 변화에 대처하는 가중 학습 과정을 통해서 경영 관리, 분석, 의사결정 역량이 향상되는 교육입니다.

  5. 실패속에 학습하는 교육 (Learn by failure)으로서, 가상 기업을 경영하면서 다양한 실패를 경험하고, 다양한 실패 경험을 기반으로, 자기 성찰을 통해서 더 이해하고, 오래 기억하는 교육으로 현업에서 정진하게 만드는 교육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