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취업교육과 경영시물레이션

2024 – 05 – 30

대학생의 취업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서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이 왜 도입되어야 하는가?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명예교수 김상수 ㈜ 비투엘소프트 CTO 

 기업들의 경영 환경은 갈수록 격해지고 있기 때문에, 과거와 같이 신입사원을 선발, 교육, 온보딩 교육을 통해서 현업에 투입하는 여유치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기업의 채용 형태도 공채 중심이 아닌 수시 채용 방식으로, 신입 사원이 아닌 경력을 갖춘 경력 사원을, 신입사원들도 실무 경험이 있는 인재들을 찾고 있다. 이처럼 기업들은 각 분야의 전문성과 함께 실무 경험, 기업 마인드를 갖춘 인재를 원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들은 전문성, 실무 경험, 기업 마인드를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선 많은 변화와 노력을 시도하고 있다. 예를 들어서, 교육 내용 및 교육 방법애서 사례 중심 교육 PBL 같은 수업 도입, 현장 실습 교육, 인턴십 프로그램, 산학협력 교육 강화 등과 같은 많은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과 함께 대학들은 체험 기반의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도입해서 대학생들의 실무 경험 및 기업 마인드를 향상해야 한다. 공학, 이학, 경영학, 사회과학, 인문학, 예체능 등 전공에 관계없이 대학생들을 졸업 후 기업에서 취업해서 일을 하든지, 창업을 하든지, 공공 기업에서 일을 하든지, 다른 사회 활동을 하든지 경제적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그러므로, 본인들이 일하고 하는 일에 관계없이 기본적으로 기업의 경영 활동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경영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이처럼 전공에 관계없이 실무 경험 및 기업 마인드를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 방법으로 체험 기반의 경영 시뮬레이션 형태의 교육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대학에서 체험 기반의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활용해서 사회 진출에 필요한 기본적인 취업 역량을 향상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많은 대학에서 대학생들의 취업 및 창업 교육을 진행해 본 필자의 경험으로 볼 때, 크게 다섯가지 이유로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한다고 본다.  

첫째,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서 기업 경영의 복잡함과 어려움을 이해하고, 다양한 기능들의  연계성을 이해할 수 있다. 

회사에서 일하는 미래 인재로서 대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 소양은 본인이 일하고 싶은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어떻게 매출과 원가가 발생하고, 수익이 창출되는지 등 기업 경영 활동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기업이 어떤 기능과 조직을 갖추고 있는지, 이들 기능들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어떻게 연계되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기업은 저절로 굴러가고, 본인들이 받는 월급 수준 및 benefit만 생각할 가능성이 많다. 기본적으로, 기업 경영의 어려움과 복잡함을 이해하고, 기업의 다양한 value chain의 연계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활용하면, 학습자들이 직접 기업을 경영하는 과정을 통해서 기업 경영의 복잡함과 어려움을 이해하고, 기업의 주요 Value chain의 기능을 이해하고, 경영진의 노고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이 같은 경험은 아마 다른 교육에서 느낄 수 없고, 경험할 수 없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신입사원 교육에서 교육생들이 느끼는 교육 경험 및 후기 중 하나가 기업 경영의 어려움과 복잡함을 이해하고, 현업에 돌아가서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점이다.  

 둘째,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서 기업의 경영 성과 창출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다.  

기업이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서 필요한 경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선, 경영 환경 분석, 정확한 시장 예측, 합리적 전략, 경쟁사와 차별화, 기술 개발, 영업, 생산, 인적자원, 재무 회계 등의 모든 기능들이 연계되어서 가치를 창출하고 원가를 절감해서 이익을 창출해야 한다. 또한 이 같은 과정이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 가능 성장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혁신하고 선 순환하는 과정을 만들어가야 한다.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서 대학생들은 팀으로 가상 기업을 경영하면서, 자연스럽게 시장을 분석하고, 수요를 예측하고, 기술 개발 및 생산을 하고, 마케팅을 수행하고, 이를 지원하는 인적 자원 및 자금을 운영 관리하는 과정을 통해서 매출 향상, 원가 절감, 이익 창출하는 경영 성과 메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미래를 위해서 선제적으로 투자를 하고, 준비하고 노력해야 만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음을 이해하게 된다. 이 같은 경험을 통한 깨우침은 단순한 이론 중심의 경영 교육에서 얻기가 힘들 것이다. 

 셋째, 경영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기본적인 경영 관리 기법을 학습하고 활용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대학생들은 전공에 관계없이 기업에서 일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경영 관리 기법을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경영 목표와 전략 수립, KPI, 손익 추정, 경제성 분석 등과 같은 경영 관리 기법 등은 어느 부서에 가서 일을 하든지 기본적인 경영 관리 기법의 활용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렇다고 이와 같은 경영 관리 기법을 다시 교육할 만한 시간이나 기회가 많지는 않을 것이다. 특히 이 같은 경영 관리 역량의 부족은 경영학을 배우지 않은 모든 전공자들에게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이 기본적인 경영 관리 기법도 모르는 신입사원을 이해하기는 힘들 것이다.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서 대학생들은 가상 기업을 경영하는 과정에서, 수요 예측, 경영 목표와 전략 수립, 시장 분석, 경쟁사 분석, 수요와 공급, KPI 도출과 관리, SCM, 마케팅 믹스, 손익 추정, 원가 분석 등과 같은 기본적인 경영 관리 기법을 활용해서 자연스럽게 체화 할 수 있다. 

 넷째,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서 기본적인 재무제표 이해 및 원가 마인드를 갖게 된다.

기업에서 구성원들이 무슨 업무를 수행하든지 관계없이 비용이 발생하고, 발생된 비용에 이상의 이익 및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그러므로 기업 구성원으로서 원가, 비용, 가치, 매출, 이익 등과 같은 기본적인 원가 및 경제 마인드를 가져야 하고, 분석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서 대학생들은 기업을 경영하는 과정에 발생하는 원가, 매출, 이익을 분석하면서 자연스럽게 원가 마인드와 재무적 마인드를 갖추게 된다. 또한 이 과정에서 기업 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 재무제표 이해 및 분석, 원가 관리 및 수익성 분석 같은 기본적 분석 능력을 향상하게 된다. 이처럼 강의 중심의 교육을 통해서 학습하는 것 보다 자연스럽게 learn by doing형태의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서 학습하면 훨씬 활용 능력이 높아지게 될 것이다. 

 다섯째,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서 협업의 중요성을 경험할 수 있다. 

기업에서 인재를 선발할 때 가장 중요한 평가 요인 중 하는 협업과 소통 능력이다. 기업에서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선 기업의 경영 전략을 기반으로 Value chain간, 부서 간, 계층 간의 다양한 형태의 협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들 협업 과정에서 타부서의 입장을 이해하고, 정확한 정보를 생성하고 공유하는 일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서 대학생들은 전략, 마케팅, 생산, HR, 기술 개발, 재무 기능들을 맡아서 수행하면서 자연스럽게, 각 활동들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계가 되는지, 협업이 얼마나 중요한지, 협업 과정에서 정보 분석 및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 팀원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체험을 통해서 경험하게 된다. 이 같은 살아있는 경험은 경영 시뮬레이션 교육이 제공하는 또 다른 장점이다.